늘어난 가계부채와 함께 중산층이 사라지고 부자들은 더욱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들은 더욱 가난해지는 현상이 사회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가계부채와 관련하여 파산을 하는 가정들도 보이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원인은 부채때문이지요. 저 또한 집을 사면서 대출을 받아서 집을 샀으며 이제는 그 빚을 갚아야 합니다.^^;; 제 얘기를 하고자 함은 아니고 ㅡㅡ;; 여하튼 붕괴되어가고 있는 가정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가정에서도 가족 구성원들끼리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 서로 아껴쓰며 노력해야지 위기를 벗어날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IMF를 그렇게 벗어난것처럼 말이죠. (요즘은 그 때보다 더 어려워 보이긴 합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보고자 시작한 "가정경제를 살리자"라는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번에는 가계부를 통해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파악하고 돈의 흐름에 대해서 관리를 하라고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못보신 분들은 클릭하셔서 보고 오셔도 좋습니다.


신용카드로만 생활하게 되는 악순환

지난시간에 설명한 가계부를 유심히 살펴보면 내가 의도치 않았던 지출이 눈에 많이 띌겁니다. 별로 필요하지 않은 물건인데.. 내가 꼭 돈을 써야했던 술자리가 아닌데..등등 말이죠..그리고 그 지출들의 대부분은 카드지출이란것도 확인하실수 있을겁니다. 지금 당장 내 눈앞에서 돈이 나가는것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현금 소비를 하는 가정보다 카드 소비를 하는 가정이 과소비 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저도 경험을 해봤지만 분명 내 월급날인데 신용카드사에 내가 월급을 주고 있는 모습... 참 어이없죠.. 이거 뭐 카드값 내고 나면 나는 또 어쩔수 없이 카드생활.. 그렇게 카드값이 쌓이다가 말 그대로 카드깡도 해보고 말이죠. 현재 대한민국의 가정경제에서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가정또한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카드로 생활을 하게 되면 나도 모르게 과소비가 될수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돈을 모으기가 힘들어진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겠지요? (정말 돈 관리를 잘하시는 분이라면 괜찮을듯...저는 아님 ㅋ)오히려 적자가 날수 있는 사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게 나중에 메꾸다 메꾸다 결국 신용불량자로.. ㅡㅡ;;

체크카드로 생활하기로 습관 바꾸기


체크카드라고 많이 들어보셨지요? 아마도 누구나 1장씩은 가지고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은행에서 통장만 개설해도 체크카드를 발급해주니 말이죠. 체크카드가 신용카드보다 돈관리하는 측면에서는 매우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신용카드는 미래의 돈을 가지고 쓰기 때문에 그만큼 불안하지만 체크카드는 현재의 돈을 가지고 소비를 하는것이기 때문에 훨씬 안정적이며 현금과 똑같은 개념이라 소비를 할때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이죠. 특히나 저 제품이 나에게 꼭 필요한것인가라는 생각을 한번 더 함으로써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장점에 대해서 몇가지 언급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신용카드와 달리 연회비가 없다.
2. 신용카드와 맞먹는 체크카드의 혜택(주유,쇼핑,놀이동산, 커피숍 등등 할인 및 적립혜택)
3. 소득공제 혜택 확대(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사용액의 25%,작년까지는 20%였다죠, 신용카드는 아직도 20%)
4.연체할 이유가 없기때문에 신용관리에도 유리
5.돈없을땐 쓰지 않으므로 무분별한 과소비에도 유리

정말 몇가지만 언급했습니다만,,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위의 혜택 뿐만아니라 우리 가정경제를 지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온 가족이 신용카드를 최소화 하고 벌어들인 소득 안에서만 소비를 할수 있기 때문에 빚이 늘어나는걸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신용카드도 외상빚이거든요..이렇게 체크카드로 소비를 함으로써 소득>지출이 커지게 되었을 경우에는 저축도 가능하게 됩니다. 우리의 목표는 저축이며 저축으로 종잣돈을 마련해야만 희망과 미래가 보이지요.^^ 하루 하루 살아가는게 아니라 우리가 늙어서도 고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돈을 벌어서 모아놓는 방법밖에 없지요.^^


가정경제의 핵심은 역시 가계부

체크카드도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서 가정경제를 흑자로 돌리기 위해선 가정경제의 돈의 흐름을 파악해야합니다. 돈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가계부는 필수입니다. 지금까지 가계부를 작성하셨던 분들이나 작성해야겠는데 어떻게 써야되는지 모르겠다는 분들은 가계부 작성법을 배워서 작성해보세요. 너무나 효율적으로 작성하실수 있으며 중간 중간 점검도 할수 있어서 관리하는데도 효율적이며 가계부와 가정경제 흐름에 대해서 공부까지 하실수 있습니다.
Posted by 스머프s